독자 여러분, 혹시 어느 지역에 사세요?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순창, 해남, 제주 등. 인구가 밀집한 대도시에 거주 할 수도 있고, 면이나 읍 단위의 조금은 한적한 지역에 계실 수도 있겠네요. 한 가지 질문을 드려 볼 게요. 혹시 지역에 실내 체육관이 얼마나 있는지 아세요? 국민 체육 진흥 공단 통계에 따르면, 2만 2천여 개가 넘는 시설이 전국에 있다고 합니다.
국민 체육 진흥 공단 시설 외에 다른 체육 시설은 없을 까요? 전국 초등, 중등, 고등학교, 대학교를 떠올려 보세요. 동네마다 한 두 개씩 있는 학교마다 체육관이 있지요? 수 천 개에 달하는 체육 시설이 학교 내 자리 잡고 있을 겁니다. 한 가지 질문을 더 드려 볼 게요. 공공 기관이나 교육 기관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체육관을 가진 기관이 어디 일까요?
정답은, 바로 교회입니다. 전국 지역 교회 중에 체육관, 적어도 탁구장, 배드민턴 장, 농구장을 가진 교회가 정말 많습니다. 지금 한 번 독자 여러분 지역의 교회 체육관 수를 곰곰이 세어 보세요. 교회가 많은 체육관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그러나 지역민을 위해 정말 잘 사용 되는 체육관은 거의 없습니다.
제가 경험한 대부분 교회는 체육관을 세운 의도와는 달리 교인들을 위한 공간으로만 사용 되고 있습니다. 체육관을 건축하고도 왜 교회는 그 공간을 활용하지 못하는 걸까요?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우선, 훈련 된 그리스도인 코치가 현저히 적습니다. 둘째로, 그리스도인 코치가 사용할 질 높은 스포츠 프로그램도 거의 어렵다는 점입니다.
여러 교회가 체육관을 가졌지만 활용 가능한 그리스도인 전문 코치와 코칭 프로그램이 없다는 점이 결국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가 됩니다. 그러면 해외에서 특별히 국제 스포츠 무브먼트는 스포츠 코치를 어떻게 세우며 어떤 컨텐츠를 가지고 있을 까요? 이제 배드민턴 훈련 자료를 독자 여러분에게 소개하려고 해요. 사례 중심으로 소개할 테니 꼭 읽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