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렘 가득한 MZ세대의 새로운 놀이문화축제 ‘나와X놀자’
상태바
설렘 가득한 MZ세대의 새로운 놀이문화축제 ‘나와X놀자’
  • 정하라 기자
  • 승인 2023.09.19 2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대를 위한 축제…‘2023 위틴즈 페스티벌’ 개최

2023년 위틴즈페스티벌, 오는 24일 청계천 소라광장
다양한 체험활동 있는 놀이부스 30개 무료로 운영돼
가수 ZERO(최의선), 김복유, 튀김소보체 등 특별공연

문화적 풍요로움이 가득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지만, 풍요 속의 빈곤함이라는 말이 어울리는 때다. 청소년들이 모여 건전한 크리스천 문화를 만끽하기 어려운 시대, 서울의 중심부인 청계천 광장에서 청소년들에 의한, 청소년들을 위한 페스티벌이 펼쳐진다.

‘2023 위틴즈 기자회견’이 지난 13일 그레이스카페에서 열렸다. 사진 왼쪽에서부터 드러머 리노, 김미라 전도사, 박래성 목사.
‘2023 위틴즈 기자회견’이 지난 13일 그레이스카페에서 열렸다. 사진 왼쪽에서부터 드러머 리노, 김미라 전도사, 박래성 목사.

청소년과 청년들을 위한 새로운 놀이문화축제, ‘2023년 위틴즈페스티벌(We Teens Festival)’이 오는 24일 광화문 청계천 소라광장에서 개최된다. 위틴즈페스티벌과 채널세븐 연합사역팀이 준비하는 2023위틴즈페스티벌은 ‘10대가 될, 10대인, 10대를 경험한’ 이들 모두가 함께 만들며 즐길 수 있는 문화축제라는 뜻을 담고 있다.

위틴즈 페스티벌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청소년 전도의 접점을 찾기 어려워진 가운데, 지난 2019년 전국 13개 지역학교의 청소년 사역자 리더들이 연합함으로 시작됐다. 지난 13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023위틴즈페스티벌 대표 김미라 전도사는 “대중문화의 홍수 시대에 살아가고 있지만, 그 안을 들여다보면 막상 청소년에게 권할만한 문화가 없다. 위틴즈페스티벌은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아이들에게 건강한 문화 놀이터를 만들어주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꿈과 희망을 발견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획됐다”고 밝혔다. 특히 페스티벌 현장에서 아이들이 직접 만드는 무대와 부스로 꿈을 이뤄가는 페스티벌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

‘나와x놀자’를 부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청소년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위틴즈 경연대회가 펼쳐진다.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인터넷을 통해 참가 접수를 받았으며, 총 30팀이 지원해 15팀이 준결승에 올랐다. 메인무대에서 진행되는 위틴즈 경연대회에서는 전국 각지에서 예선을 통과한 청소년 아티스트들의 준결승이 펼쳐진다. 오후 6시부터는 결승 무대를 통한 쟁쟁한 경합이 예상된다.

경연 무대의 참가 장르는 △보컬 △치어리딩 △워십 △댄스 △랩 △밴드 △비트박스 △개인 연주 △개그 등 다양한 공연 관련 분야다. 심사위원 및 현장 투표로 1등부터 3등까지 현장에서 우승자(팀)를 가리게 된다. 우승자는 1등 300만 원, 2등 150만 원, 3등 50만 원으로 총 50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특별히 본선 이상 진출자 중 4명을 선발해 심사위원과 함께 떠나는 2박 3일 멘토여행의 전 비용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페스티벌 현장에는 다음세대를 위한 새로운 놀이문화의 대안이라고 할만한 다채로운 체험부스가 찾아온다. 10대가 기획하는 놀이부스 P.P(Play Place)와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버스킹 무대, 다음세대를 후원하는 건강한 기업과 기관을 소개하는 체험부스가 설치돼 오가는 청소년들의 발걸음을 이끈다.

페스티벌의 사회로 나서는 드러머 리노는 “문화사역과 학교사역의 연합을 통해 궁극적으로 청소년 복음전도가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다”며, “CCM과 K-POP이 어우러져 청소년들이 자신의 재능과 끼를 마음껏 뽐낼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기획했다”고 밝혔다.

경연대회 중간중간에는 유명 아티스트들의 특별공연도 관람할 수 있다. 해외 CCM차트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가수 Zero(최의선), ‘잇쉬가 잇샤에게’, ‘사마리아 여인에게’의 싱어송라이터 김복유, 클래시컬 쇼콰이어 튀김소보체, Mnet 보이스코리아 2 준우승자 이시몬이 속해있는 ‘히스플랜’의 특별공연이 펼쳐진다.

2023 위틴즈페스티벌의 심사위원으로는 아시아인 최초 월드아티스트 대표 50인에 등재된 ‘드러머 리노’와 다수 세계대회에서 우승한 월드클래스 비보이 ‘쇼리포스’, 국내 음악방송에서 가장 이름을 알리고 있는 ‘최영호’ 음악감독도 공연과 심사로 참여할 예정이다.

경연대회와 동일한 시간에 진행되는 놀이부스에서는 인생네컷, 키링 만들기 등 약 20개 이상의 10대가 직접 고안한 놀이부스가 운영될 예정이다. 모든 놀이부스 체험비는 무료로 운영된다.

아울러 위틴즈페스티벌과 뜻을 같이하는 기업의 다양한 체험부스와 홍보부스 약 30개가 설치된다. 행사장 내에서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기업의 굿즈를 살펴볼 수 있으며, 청소년 관련 교육 및 진로 등의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무료 상담 센터도 마련될 예정이다.

한편 10대들에게 건전한 놀이문화를 소개하는 축제로 2023 위틴즈페스티벌은 2024년 대한민국 13개 도시와 세계 각국에서 열릴 위틴즈페스티벌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