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성갑의 장(腸) 건강법 암 예방과 변비 치료법
상태바
노성갑의 장(腸) 건강법 암 예방과 변비 치료법
  • 승인 2004.06.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은 혈변 궤양이나 암일수도


원인을 스스로 알 수 있는 변비는 그다지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특별히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도 않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있으며 화장실을 가고 싶을 때 참지도 않았는데 변비가 오래 계속되는 경우에는 조심해야 한다.
이럴 경우 우선은 기질성 변비를 의심해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장의 통과 장애에 의한 것과 대장의 비정상적 형태에 의한 것의 두 종류가 있으며 최악의 경우 장에 암이 발생되어 출구를 막고 있을 수도 있다.


특히 배변이 쭉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가 갑자기 상태가 나빠졌을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이것이 더욱 악화되면 혈변이 나오는 수가 있다. 정상적인 배변을 하고 있는 사람의 혈변은 문자 그대로 핏빛을 띠고 있지만 변비인 사람의 혈변은 거무스레하다. 부드럽고 검은 변이 나왔을 때는 십이지장 궤양, 위궤양, 위암 등을 의심할 수 있다.
또 단단하고 검은 변이 나올 때는 대장암을 의심할 수 있다. 어쨌건 원인이 확실치 않게 갑자기 변비가 계속될 때는 빠른 시기에 진찰을 받아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각한 변비를 제외한 보통 정도의 변비라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방법으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식사면에서, 우선 아침에 차가운 요구르트를 3백밀리그램정도 마신다. 아침에 위장이 비어 있을 때 차가운 요구르트를 마시면 그것이 자극이 되어 결장으로 전달되고 대장이 활동을 시작함으로써 배변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한 감자류, 콩류, 해초류, 버섯 등을 적극적으로 먹도록 애쓴다. 또 백미보다는 현미를, 흰색 빵보다는 검은 빵을 먹으면 효과적이다.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복부마사지도 변비 해소에 효과가 있다.


1) 누워서 배꼽을 중심으로 하여 복부를 양 손으로 양측에서 감싼다.
2) 그대로 손에 힘을 주어 비트는 듯한 느낌으로 양 손을 교차시킨다. 이것을 3분에서 5분동안 되풀이한다.
3) 다리를 가볍게 벌리고 서서 배꼽 좌우와 그 아래를, 직경 10센티미터 정도의 원을 그리는 듯한 느낌으로 손가락으로 빙글빙글 마사지한다. 다음에는 아랫배 좌우를 주물러 풀어준다.
4) 마지막에는 손바닥으로 하복부 전체를 천천히 크게 직경 20센티미터 정도의 원을 그리는 느낌으로 1,2분정도 마사지한다. 매일하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