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확정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를 아세요?”
상태바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확정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를 아세요?”
  • 이현주 기자
  • 승인 2025.01.10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석문화대, 대학과 기업의 계약을 통해 ‘현장중심 전문인력’ 양성

국가장학금에 취업장려금까지…4개 전공 수능·연령 상관없이 지원
오는 1월 14일까지 정시모집, 1월 15일부터 누구나 자율지원 가능


대학을 졸업하고도 취업이 어려운 현실에서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확정된다면 얼마나 설레고 꿈같은 일일까? 이런 꿈같은 일을 실현하는 대학이 있다. 바로 백석문화대학교다. 

백석문화대학교(총장:송기신)가 운영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확정된다. 대학과 기업이 계약을 통해 현장실무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1학년 등록금 전액이 국가장학금으로 지원되며 1년 6개월 만에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매 학기 취업장려금도 200만원씩 지급된다. 공부도 하고 취업도 하고, 학업과 기술도 익히며, 취업을 준비할 장려금까지, 입학만 하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 

백석문화대학교는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확정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백석문화대학교는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확정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학업과 동시에 취업이 가능한 이유는 기업의 필요에 맞춘 특화된 교육에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곧장 실무에 투입할 수 있는 인재를 확보하고, 교육개발에도 참여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수학능력시험이나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늦은 나이에 취업을 원하는 ‘만학도’들도 입학할 수 있다. 

계약학과 전공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인기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디어콘텐츠기획와 제작분야의 현장 전문가를 양성하는 ‘웹툰디지털영상과’, 제과 제빵 바리스타를 양성하는 ‘베이커리·카페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스마트소프트웨어개발 인력을 양성하는 ‘스마트소프트웨어공학과’, K-뷰티산업을 선도하는 ‘뷰티디자인과’ 등이다. 

웹툰디지털영상과는 방송제작, 영상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등 예술과 창의성을 갖춘 글로벌 콘텐츠 개발 능력을 가르친다. 서울과 경기권에 광고, 출판, 마게팅, 웹툰, 캐릭터 회사들과 계약이 체결되어 있고, 천안과 아산지역의 디자인 콘텐츠 회사들과도 연계됐다. 

베이커리·카페과는 케이크와 쿠키, 카페메뉴 개발, 바리스타 등의 실무수업을 통해 서울, 경기, 인천, 충청, 대전, 세종, 전라지역 등과 취업 계약을 체결했다. ㈜신세계푸드 트레이더스는 물론이고 ㈜커피빈코리아, ㈜한스제과 등 50개 기업과 연결되어 있다. 

스마트소프트웨어공학과는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컴퓨터 프로그래밍, 웹서버 구축 등의 실무를 익혀 네이버시스템㈜과 ㈜소토텍, ㈜휴림로봇 ㈜범일정보 등 전국 단위 IT기업에 취업이 가능하다. 

뷰티디자인과는 헤어와 메이크업, 네일아트, 방송메이크업 등 취업에 최적화된 K-뷰티 인재를 양성한다. ㈜준오뷰티, ㈜이비컴퍼니, 이철헤어커커, 박준뷰티랩 등 20여 기업에 곧바로 취업 된다. 

모집인원은 총 95명으로 면접 100%로 선발하며 고등학교 졸업 혹은 오는 2월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는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백석문화대 산학협력단 최상철 단장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확정되어 2학년부터 일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00% 면접으로 선발하기에 취업을 위해 기술을 익히고 싶거나 늦은 나이에 공부하고 싶은 분들도 입학할 수 있다”며 “학비도 희망사다리 국가장학금으로 충당되어 경제적 부담도 없다”고 말했다. 

정부와 지자체가 적극 지원하는 계약학과는 현장중심 실무인재 양성으로 대학은 취업률 향상에 도움이 되고, 기업은 꼭 필요한 맞춤형 인재를 적시적소에 채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 단장은 “아직도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되는 실용적 계약학과가 있다는 사실을 많이 모르는 것 같다. 취업을 목표로 하는 인재들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연계된 기업들 가운데 자신에게 적합한 직장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것도 큰 매력”이라고 강조했다. 

백석문화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오는 1월 14일까지 정시모집하며, 정시모집을 놓친 경우 1월 15일부터 2월 28일까지 자유롭게 응시할 수 있다. 면접은 매칭면접으로 진행되며 기업과 학생 매칭이 면접을 통해 이루어진다. 

백석문화대는 지난 2022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됐으며, 이듬해인 2023년에 우수대학 사례로 발표됐다. 자세한 내용은 백석문화대학교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홈페이지 및 전화(041-550-8780)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