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과 부흥의 길] 행동으로 순종하다 보면 마음이 고쳐지는 ‘점진적 성화’
상태바
[회복과 부흥의 길] 행동으로 순종하다 보면 마음이 고쳐지는 ‘점진적 성화’
  • 권성수 목사(대구동신교회 원로)
  • 승인 2024.07.10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성수 목사와 함께 찾는 ‘한국교회 회복과 부흥의 길’ (21) 태도를 바꾸면 마음도 바뀐다
권성수 목사/대구동신교회 원로목사
권성수 목사/대구동신교회 원로목사

태도는 보이지 않는 마음의 보이는 표현이다. 마음이 표정과 말과 행동으로 나타날 때 그것이 바로 태도이다. 태도를 고치면 생활방식도 좋아지고 대인관계도 좋아지고 문제해결도 좋아진다. 그러니 태도를 바꾸라는 것이다.

태도는 주로 일반은총의 영역이다. 하나님께서 특별은총도 주시지만, 일반은총도 주신다. 사람은 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다. 타락해서 망가져도 하나님의 형상이 남아 있다. 태도를 고쳐야 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일반은총을 잘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타락의 관점에서 보면 태도가 긍정적 사고와 연결되어 자칫 자력 구원으로 갈 수도 있다. 인간이 태도를 고치면 인간 속에 있는 신(神)이 살아나 인간이 하나님처럼 될 수 있다는 사상이 뉴에이지(New Age) 사상이다. 뉴에이지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도, 일반은총은 항상 특별은총의 절대기준에 의해 교정과 시정이 필요하다.

특별은총의 관점에서 보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은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태도를 본받아야 한다(빌 2:5). 하나님과 동등 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다 풀어 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배워야 한다. 자신을 내려놓으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신 십자가의 정신을 따라가야 한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갈 때 바울처럼 감옥 속에서도 기뻐할 수 있다.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빌 4:4)

신자는 자동(default)으로 태도가 좋아지는가? 그렇지 않다. 신자의 현실에는 항상 고통도 있고 구원도 있다. 고통만 보면 비관적인 슬픔의 사람이 되지만, 고통 중에도 구원을 볼 때 낙관적인 기쁨의 사람이 될 수 있다. 당신은 고통을 보고 아파하면서도 구원을 기대하고 기뻐하는가?

인디언 마을에 장교 남편을 따라간 여인이 있다. 말도 안 통하고 문화도 생소하고 모기에 물리고 먼지가 날려 숨을 쉴 수가 없었다. 여인은 모친에게 “엄마, 여기서 살 수가 없어요. 죽을 지경입니다”라고 했다. 모친은 “같은 감옥 안에서 한 사람은 흙만 보고 한 사람은 별들을 보았다”는 답신을 보냈다. 여인은 흙만 보지 않고 별을 보기로 작정한 후에 언어도 배우고 문화도 배우고 도자기도 배우고 나무와 풀도 관찰하고 인디언의 특징도 살펴서 그 내용을 모친에게 써 보냈다. 여인은 후에 그것을 모아서 인디언 인류학의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다.

마음과 태도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마음을 고쳐야 한다는 것은 성경 전체의 교훈이다. “모든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 4:23)고 하지 않았는가? 마음부터 고쳐야지 태도부터 고쳐야 하겠는가? 태도는 겉이고 마음은 속인데….

가령 성경에 ‘불평하지 말라. 범사에 감사하라’는 명령이 있는데, 마음이 감사하기 싫으면 이 명령에 불순종해도 되는가? 마음에 순종하기 싫어도 말과 행동으로 말씀에 순종하면 은혜와 노력으로 마음도 장기적으로 고쳐진다. 이것이 점진적 성화의 과정이다.

예수께서 손 마른 사람에게 “네 손을 내밀라”고 명령하셨다. 그가 ‘내 손이 말라붙었는데 어떻게 내밀어요?’라고 하면서 순종하지 않았다면 손이 그대로 말라붙어 있었을 것이다. 그가 “내밀매 그 손이 회복되었더라”(막 3:5)고 되어 있지 않는가? 마음이 움직이지 않아도 행동으로 순종하면 결국 마음도 고쳐진다. 단 마음으로 순종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억지 순종도 하다가 보면 마음이 변한다는 것이다.

C. S. 루이스(C. S. Lewis)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이웃을 사랑하나, 안 하나에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당신이 사랑할 때 행동하는 것처럼 행동하라. 이것을 하면 위대한 비밀 중의 하나를 발견한다. 당신이 사랑하는 것처럼 행동하면 곧 실제로 사랑하게 될 것이다.”

당장 태도를 바꿈으로 결국 마음을 바꾸자, 인생 고도를 높이는 비결이 여기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