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목적지를 기억해야
상태바
예배의 목적지를 기억해야
  • 박철순 간사(워십빌더스 대표)
  • 승인 2022.04.11 2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장 예배사역의 기초이해

1. 예배를 알아야 합니다.

2. 예배자가 되어야 합니다.

3. 예배의 모델이해(하나님과 교제의 과정 이해하기)

예배모임에서 성도들을 하나님의 임재 안으로 안내하는 역할을 맡고 있는 예배인도자에게 예배의 모델은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배인도자는 하나님과 교제할 때, 예배의 시작과 교제의 과정, 예배의 목적지가 어디인지, 예배 전체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 시작

예배의 시작은 예배 전체 흐름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영어 표현으로 “Ice Break” 이란 말이 있는데, 모임을 시작할 때 차가운(경직된) 분위기를 깨트린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배를 시작할 때 중요한 초점은 모임에 참석한 성도의 경직된 마음을 풀어주고, 분주한 생각을 내려놓고 하나님만 집중하여 바라보도록 돕는 것입니다.

환영의 인사를 나누며 성도들을 따뜻하게 맞이할 수도 있고, 성도들을 말씀으로 격려하거나 예배의 마음을 나누며 기도로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예배에서 첫 곡으로 부를 곡의 내용과 관련된 말씀이나 간증을 짧게 나누면서 노래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 과정

하나님과의 교제의 과정을 알아야 합니다. 예배하면서 성도들이 예배의 목적지를 향해 잘 나아가고 있는지, 또한 예배가 하나님이 원하시는 곳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영적인 민감성을 갖고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며, 때에 맞는 적절한 예배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목적지

예배의 목적지, 회중들을 어디로 데려가고 있는가? 예배의 목적지가 없다면 예배는 초점을 잃고 혼란스럽고 무의미한 시간으로 채워지게 될 것입니다.

박철순 간사(예배인도자, 워십빌더스 대표)
박철순 간사(예배인도자, 워십빌더스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