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세기에서 볼 수 있는 남자와 여자에 대한 기본적인 진리
함(Ken Ham, 1992)과 테일러(Paul Taylor)의 정의로 살펴보자. 하나님이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다(창 1:27, 5:2). 사람은 짐승이 아니며, 사람들은 짐승보다 더 귀하게 창조되었다(창 1:26~28, 2:19).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으며(창 1:27, 5:1), 영혼을 소유하고 있다(창 2:7). 여자는 남자로부터 지음 받았다(창 2:22~23). 여자는 남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았다(창 2:18). 남자가 부모를 떠나 아내와 연합하여 한 몸을 이룬다(창 2:24).
# 구속 질서 속의 남자와 여자
밀네(Milne, 1982)의 정의에 따르면 창조 때에 평등이 확인되고 타락에 의해 왜곡된 남성과 여성의 불평등은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으로 말미암아 회복되었다. 따라서 남자와 여자는 영적으로도 인격적으로도 전적으로 동등하다. 남자와 여자는 둘 다 믿음을 통해 은혜로 말미암아 동등하게 의롭다 함을 받았다(갈 3:28).
남자와 여자는 가치와 신분에서 동등하다. 남자와 여자는 서로 다르나 기능과 역할에서는 상호 보완적이다. 남자와 여자는 상호 보완적으로 다른 역할과 기능을 통하여 서로 사랑하고 서로 복종하도록, 그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동반자 관계를 하도록 부르심을 받았다(엡 5:21).
# 남녀의 차이는 참으로 신비하다
스켄조니 부부(Scanzonis. 1988)가 정리한 남녀의 차이를 보면, 남자는 자율, 활동, 창의력, 추진력, 야심, 용기, 주장, 지도력 같은 도구적 차원이 발달하여 ‘과업 지향적’, ‘목표 지향적’이다. 여자는 양육, 부드러움, 따뜻함, 돌아봄, 공감, 말과 제스처를 통해 애정을 표현함과 관계되는 표현적(Expressive) 차원이 발달하여 ‘사람 지향적’, ‘과정 지향적’이다.
남녀 성향의 차이는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