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룹바벨은 고레스왕의 포로 귀환 명령에 따라 바벨론에서 팔레스타인으로 돌아온 이스라엘 공동체의 핵심 인물이었습니다. 고레스왕의 명령을 따라 유대인들은 유배 생활에서 해방되고 귀환하여 예루살렘 하나님 성전을 재건하도록 허락받았습니다. 예루살렘 성전은 바벨론 침략으로 처참하게 파괴되었습니다.
스가랴와 학개 선지자가 등장할 무렵, 유대인 공동체는 상황이 좋지 않았습니다. 유대인 공동체 사방에서 반대하고 대적하는 무리가 일어났습니다. 오직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 귀환한 백성들이 ‘우리가 일어나 하나님 성전을 건축하리라’라고 다짐할 때, 대적하고 반대하는 마귀의 무리는 ‘우리가 일어나서 멸망시키리라’라고 공격하였습니다. 이 시대는 하나님 백성들에게 패배와 낙담과 우울의 시기였습니다. 하나님 백성 지도자들은 이처럼 어려운 시기를 돌파할 해답을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오늘날 교회가 겪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해답은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열쇠는 예수입니다.
스룹바벨이 직면한 우선적인 문제는 하나님 성전 재건을 완성하지 못한 점입니다. 성전 재건은 이스라엘 백성을 위한 하나님 계획이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스룹바벨과 하나님 백성들은 끊임없는 압박에 시달렸습니다. 하나님 백성의 원수들이 사업을 반대하고 대적하였습니다. 원수들은 철저하고 세밀한 계획으로 방해합니다. 원수들은 유대 백성의 손을 약화시켰습니다. 원수들이 유대 백성을 약화한 구체적인 내용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마귀는 하나님의 사업이 완성되지 못하게 끊임없이 방해합니다. 성전 공사가 중단된 혼란스러운 상황을 스룹바벨은 직면하였습니다. 혼란스러운 상황에 대한 응답이요 해결의 열쇠는 예수님뿐입니다.
스룹바벨은 영적이지 않은 백성들과 대면하였습니다. 이것은 신앙적인 면에서 완전히 새로운 문제였습니다. 귀환 백성들은 바벨론에서 희망과 영감을 가지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원수에게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을 때, 하나님의 목적과 성전 재건에 대한 초점을 상실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백성들은 게으름을 피우고 성전 건축 활동을 멈추었습니다. 스룹바벨이 처한 혼란스러운 상황은 그가 백성의 낙담을 치료할 방법이나 패배를 승리로 바꿀 수 있는 자원이 없었기 때문에 그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었다는 것입니다. 스룹바벨과 그의 백성이 직면한 반대는 그들 앞에 거대한 산처럼 솟아 있었습니다. 과연 영적 지도자로서 스룹바벨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맡기신 예루살렘 성전 재건을 완수할 수 있을 것인가? 전망은 참으로 암울하였습니다. 우리의 길이 가장 어두워 보일 때, 하나님께서 우리를 잊으신 것 같을 때, 우리 자원이 모두 고갈될 때, 우리는 하나님의 거룩하고 능력 있는 해결책을 기억합니다. 기도는 우리의 혼란스러운 상황에 대한 응답이요 해결의 열쇠입니다.
여러분은 원수가 당신을 패배시킨 어떤 상황에 대해 불안해합니까? 지금 여러분은 하나님이 맡기신 사역을 완수하지 못해 괴로워하지 않습니까? 여러분은 기도를 시도해본 적이 있나요? 스룹바벨이 주님의 권능 안에서 경험했던 것처럼 여러분의 실패와 혼란스러운 상황을 직시하십시오. 그리고 사람의 힘이나 자원을 넘어서 일하시는 성령님을 신뢰하십시오. 혼란한 상황에 대한 해답은 그분입니다. 바울의 원리를 따라 기도하십시오. 성령으로 기도하십시오. 혼란한 상황에 대한 해답은 예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