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쉽게 보고, 읽고, 배우는 ‘성경’ 어떠세요?”

연령별로 추천하는 ‘만화성경’

2023-02-22     정하라 기자

‘만화’가 세대를 아우르는 대세 콘텐츠로 인기를 끌고 있다. 웹툰 산업의 성장세가 출판 만화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과거에 만화는 일부 마니아층이 주도하던 시장이었지만, 웹툰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그동안 만화에 관심이 없던 Z세대가 만화에 눈을 돌리고 있는 것. 
최근 극장판 애니메이션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흥행 돌풍을 일으키자 30년 전 <슬램덩크>의 단행본이 불티나게 팔리는 현상도 이를 입증하고 있다. 과거의 향수를 떠올리게 하는 ‘만화’가 세대를 아울러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신앙서적에 대한 관심도 마찬가지다. 특히 ‘만화성경’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읽을 수 있는 신앙서적이라는 점에서 기독 출판계의 꾸준한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연령별로 수준에 맞게 읽을 수 있는 ‘만화성경’을 찾고 있다면, 아래의 도서를 제안한다.

아기도 성경 읽어요
유종남 지음/선한청지기, <우리 아기 첫 성경 이야기>

영유아기에는 엄마, 아빠의 목소리로 직접 성경을 읽어주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은 이 시기 아이들에게 부모가 책을 읽어줄 때 끼어들거나 딴짓을 하더라도 혼을 내기보다는 잠시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준 후 다시 책 읽기를 이어나갈 것을 제안한다. ‘성경 읽기’에 대한 즐거움을 잃지 않기 위해서다.

특히 부모가 아기의 눈높이에 맞춰 도란도란 읽을 수 있는 성경으로 유종남 작가의 <우리 아기 첫 성경 이야기>를 추천한다. 이 책은 오랜 시간 유치부에서 성경을 가르친 전도사가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문장과 친근한 그림체로 펴낸 책이다. 신약과 구약 중에서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핵심 내용을 선별해 뽑았다. 

구약 부분에서는 하나님이 세상을 만드신 이야기부터 아브라함, 이삭, 요셉, 모세, 다윗 등으로 이어지는 구약의 핵심 인물을, 신약 부분에서는 예수의 탄생과 가르침, 죽음과 부활 등 예수님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책 한 권만으로 성경 전체의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예수님 생애 읽는 어린이

김동순 지음/생명의말씀사, <만화 예수님의 생애 123>

스스로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아동기에는 성경 말씀을 읽게 하고 직접 말씀을 쓰거나 그림을 따라서 그려보는 등 다양한 방식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만화가 김동순 작가가 펴낸 ‘만화 예수님의 생애’는 총 3권으로 구성됐으며, 예수님의 생애를 연대기적으로 기술해 아이들이 스스로 읽고 이해하기 쉬운 책이다.

책의 저자 김동순 만화가는 6년의 시간을 들여 사복음서에 담긴 예수님의 생애를 만화로 그렸다. 예수님의 탄생부터 열두 제자 파송, 세례요한의 죽음에서부터 예루살렘으로 향하기까지 고난주간부터 예수님의 부활 사건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대사와 지문이 성경 구절로 이뤄져 성경 그대로를 읽는 효과가 있다. 특히 용어해설부터 배경 정보, 뜻풀이, 도표와 지도 등 성경 본문의 이해를 돕는 자료들이 가득해 어린이부터 청소년, 청장년까지 온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는 책이다.

청소년이 닮고 싶은 ‘인물’ 
이장희 외/바다출판사, <인물로 보는 만화성경>

청소년기에는 말씀을 삶과 연결지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특히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를 묵상하며, 말씀의 잣대에 따라 삶을 올바른 방향으로 설정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성경 속 다양한 인물의 일대기를 조명한 <인물로 보는 만화성경>은 닮아가고 싶은 성경 인물을 롤모델을 설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을 위한 만화성경으로 추천한다.

<인물로 보는 만화성경>은 한국 만화계의 거장 박흥용 화백이 독실한 신앙심을 바탕으로 쓴 작품이다. 5년의 기획 구상과 3년의 제작기간, 총 참여 인원 20명에 달하는 젊은 만화가들이 함께 만들어낸 대작이다. 특히 66권의 방대한 성경을 34인의 대표적인 인물로 정리했다. 

책에서는 예수, 모세, 요한, 이사야, 에레미야, 베드로, 아브라함, 솔로몬, 히스기야 등 위대한 성경 속 인물들이 겪은 삶과 죽음, 고난과 인내, 실패와 성공의 스토리를 통해 세상을 보는 눈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성경 속 인물 이야기 모두 기승전결이 확실한 짧은 만화로 구성돼 있어 전체 10권 중 어느 권을 시작해도 쉽게 빠져들게 된다. 

온 가족 ‘1시간 성경통독’
Variety Art Works 팀/성서원, <재밌는 만화 성경 신구약>

<br>

크리스천 청장년들의 가장 큰 새해 계획 중 하나가 바로 ‘성경통독’이다. 새해 다짐을 지키려 성경책을 펴들었다가도 글로 빼곡한 페이지를 보며, 다잡았던 마음을 내려놓기 일쑤다. 이런 이들에게 <재밌는 만화성경 구약·신약>은 성경 전체의 맥락을 잡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성서원은 2017년 일본 내 최고 판매 성경만화의 국내 독점 수입권을 따고, 신학적 스토리라인 검증을 통해 국내에서 편찬했다. 

성경의 스토리를 연대순으로 흥미진진하게 재구성했으며, 자칫 어려울 수 있는 성경 이야기를 생생한 그림으로 표현했다. 특히 한 손에 잡히는 콤팩트한 사이즈로 1시간이면, <재밌는 만화성경> 신, 구약편을 완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성경통독을 하고 싶지만, 성경이 어렵거나 성경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돕기 위한 선물로도 손색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