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와 미용(바나나 말차팩)

서은주 교수의 웰빙과 차(茶) 이야기

2022-08-17     서은주 교수(한서대학교)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피부 질환이 많은 여름철을 대비하여 바나나와 말차를 넣어 만든 바나나 말차팩을 소개한다.

미국인 한 사람이 1년에 평균 12㎏의 바나나를 먹는다고 하는데 바나나에는 크게 7가지 효능이 있다고 한다.

첫째, 비타민C가 풍부하며 비교적 값이 싸다. 둘째, 초조감과 불안, 우울증, 기분 변화 등을 가라앉히는 천연진정제 마그네슘을 쉽게 얻는 방법이 바로 바나나를 먹는 것이다. 중간 크기의 바나나 한 개에는 마그네슘이 27㎎ 들어있다. 마그네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여성은 320㎎, 남성은 420㎎이다.
셋째, 바나나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해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시키고 근육과 뼈 그리고 세포 조직에 좋은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키며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넷째, 바나나 같은 특정 식품의 냄새가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식욕을 억제한다.

다섯째, 바나나는 소화기관을 자극하지 않고 위장 통증을 가라앉히며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다. 소아과 의사들이 어린이에게 고형식을 권할 때 바나나를 첫 번째로 추천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여섯째, 바나나 한 개에는 약 420㎎의 칼륨이 들어있다. 칼륨은 효과적인 콩팥 기능을 향상시키고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는 한편 나트륨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바나나 2개를 먹으면 혈압을 10%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미국 애팔래치아 주립대학교 연구팀이 사이클 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 바나나 반개를 먹은 선수들은 인터벌 훈련에서 탄수화물 스포츠 음료를 마신 선수들과 비슷한 결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바나나는 스포츠 음료와 비교해 천연 항산화제와 영양소가 풍부해 운동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와 같이 몸속 건강에도 좋지만 피부 미용으로 바나나 팩은 노화를 막아주고 검버섯, 여드름, 피부 건선을 막아 주는데도 탁월하다.

바나나 말차팩을 만드는 방법은 바나나 한 개와 밥 한 공기, 녹찻물 100ml를 넣고 5분간 끓여서 죽으로 만들어 식힌다. 식힌 바나나 죽을 믹서에 넣고 레몬 3개의 즙을 첨가하여 갈아준다. 

믹서에 걸죽하게 간 바나나 죽에 녹말가루 10g, 말차가루 10g을 넣고 되직하게 저어서 냉장 보관한다. 아침, 저녁 세안하기 전 바나나 말차 팩을 바르고 있다가 미온수로 씻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