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삶 매일 살 수 있도록 ‘프뉴마’와 함께 하세요
전 세계 200만 부 판매된 비주얼 주석 성경
“‘주석 성경’ 하나 장만하려고 하는데, 성경 공부에 도움이 될까요?”
“성경을 읽다보면 궁금한 부분이 생기곤 하는데, 그럴 때 주석서나 주석 성경을 보면 궁금증 해결에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긴 하죠. 그런데 문제는 사놓고 잘 읽지 않는 게 문제죠. 주석서는 너무 방대하고 가격도 부담되고, 주석 성경은 막상 사면 흥미가 떨어지고….”
“프뉴마 성경 몰라요? 얼마전에 서점 갔다가 보고 바로 구입했는데.”
“프뉴마 성경이요? 새로 나온 주석 성경인가봐요? 뭐가 다른데요?”
지난 10일 넥서스크로스가 ‘프뉴마 성경’(책임 편찬:정인찬)을 발간했다. ‘프뉴마 성경’은 주석 성경이다. 주석 성경은 말 그대로 성경 구절의 낱말이나 문장의 뜻을 쉽게 풀이한 성경. 이해하기 어려운 성경 속 낱말에 대한 해석이나 시대적 배경에 대한 해설이 함께 기재되어 있어 성경 공부를 요하는 목회자나 신학생이 주로 찾는 성경이다. 요즘은 평신도들도 성경 공부를 하고자 더 많이 구입하기도 한다.
하지만 시중의 주석 성경은 신학도들에게는 너무 간단한 주석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깊이 있는 신학 공부를 하기에는 터무니없이 부족하다. 게다가 평신도들에게도 지루하게 다가오는 이해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도 많다.
‘프뉴마 성경’은 방대하게 집필된 주석서를 압축한 주석 성경이다. 내용은 세계적인 주석 전문가 잭 헤이포드 목사의 뉴스피릿필드라이프를 기본으로 했다. 여기에 백석신학교 학장 정인찬 목사가 집필과 감수를 더했다.
대부분의 목회자들은 수권에 이르는 값비싼 주석서를 펼쳐놓고 신학에 매진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프뉴마 성경’은 이를 한 권으로 해결하도록 했다. 원문에 충실한 주석뿐만 아니라 정인찬 학장의 손길을 거친 각종 사진과 그림, 지도, 표 등도 보강해 실었다. 게다가 세련된 디자인과 전면 컬러로 제작해 주석 내용들이 눈에 쏙 들어온다.
‘프뉴마 성경’은 각 성경의 시작에 앞서 기록자, 연대, 내용 등 성경을 넓은 시각으로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각 성경에 대한 핵심적이고 깊이 있는 정보를 담았다.
정인찬 학장은 “단지 성경을 알고 이해하는 차원을 넘어 성령님이 우리에게 어떻게 역사하시는지, 그 말씀들을 우리의 삶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까지 세밀히 담아냈다”고 설명했다.
‘프뉴마’의 뜻은 ‘성령(πνεῦμα)’이란 뜻의 고대 그리스어다. 말 그래도 ‘프뉴마 성경’은 성령 충만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자 제작됐다. 정인찬 학장은 “현대에 읽히고 있는 수많은 성경은 많이 희석되고 의미가 변하게 된 경우가 많다”며 “프뉴마 성경의 주석을 통해 교파를 초월해 많은 사람들이 말씀을 생활 가운데 적용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정 학장은 “난해한 구절은 개혁주의 생명신학 입장으로 풀었다”며 “철저한 신본주의에 입각한 ‘프뉴마 성경’을 통해 많은 크리스천들이 삶에 사랑, 섬김, 화해, 돌봄을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신구약 중간사를 삽입해 기존 성경에 기록되어 있지 않은 이스라엘과 세계 역사를 담아 냈다. 구약과 신약 사이 이스라엘 및 주변 국가의 역사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설명뿐만 아니라 표와 지도 등 세밀화된 그림도 함께 실었다.
넥서스크로스 마케팅사업본부 이승조 팀장은 “표지만 갈아서 재판매되는 성경을 탈피하자는 인식 전환이 필요한 시점에서 ‘프뉴마 성경’이 출간된 의미는 크다”며 “해외에서 한국으로 신학을 배우러 오는 수많은 신학도들에게도 수준 높은 성경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말했다.
‘프뉴마 성경’은 성경 속에 기입된 이미지를 한눈에 살펴 볼 수 있는 CD도 함께 제공한다. CD안에는 고해상도의 사진자료를 비롯한 지도, 세밀화 등이 담겨있다. ‘프뉴마 성경’은 전국 서점에서 구입 가능하다. 가격은 11만 원이다.